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분석

지놈앤컴퍼니 분석 : 화이자/머크와 함께하는 마이크로바이옴

by 동탄참새 2021. 9. 8.

안녕하세요. 동탄참새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종목은 코스닥의 지놈앤컴퍼니 (314130) 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을 필두로 신약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바이오 업체인데요. 최근 임상 과정에서 화이자/머크와 2회 연속 공동연구개발 계약(Clinical Trial Collaboration and Supply Agreement, CTCSA)을 체결하며 탄탄한 입지를 다진 종목이기도 합니다.

 

벌써부터 어떤 유망한 사업을 하는지 궁금해지는데요?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지놈앤컴퍼니 로고

지놈앤컴퍼니는 생체유익균을 연구개발, 제조 및 도소매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면역항암제 관련 내용이 집중 보도되고 있습니다. 지난 2021. 08. 27 일자에 발행된 반기보고서에서 "사업의 개요" 란을 발췌해보겠습니다.

당사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제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임상 샘플을 이용한 유전체 분석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긴밀하게 연관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임상적 효능을 연구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사업화 하는 신약개발 전문기업입니다.

당사는 핵심기술플랫폼으로 질환 내 특정 환자 그룹에 유효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마이크로바이옴 물질발굴 플랫폼 'GNOCLE™(지노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①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면서, 부차적으로 ② 화장품, ③ 건강기능식품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한편, 의약품의 하위 항목으로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와 ▲신규타깃(Novel target, 이하 신규타깃) 면역관문억제제를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21.08.27 지놈앤컴퍼니 반기보고서

* 지노클(GNOCLE) : 지놈앤컴퍼니에 투자해야할 이유.


먼저 GNOCL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당사 홈페이지에서 지노클 플랫폼을 소개하는 이미지입니다.

 

GNOCLE 지노클 소개 / 출처: 지놈앤컴퍼니 공식홈페이지

 

음, 이미지를 보니 헷갈리는데요? 저만 그런거 아니겠죠? 추가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사에서는 지노클 플랫폼을 4단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1단계 : 임상데이터베이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라이브러리 구축 (‘Library establishment’)
2단계 : 질환 관련 시험관 및 동물 실험모델을 통한 마이크로바이옴 후보물질 효능검증
3단계 :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대상 최적화된 생산공정
4단계 :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를 바탕으로 한 임상개발 전략수립

 

핵심은 신약개발의 시작단계가 연구중심병원의 임상데이터에서 출발한다는 내용입니다. 즉, 일차적으로 검증된 임상데이터 기반으로 신약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죠. 이렇게 될 경우 일반 신약 개발보다 실패 리스크를 낮게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가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신약개발은 다음과 같이 타겟 선정 및 동물 실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시죠.

 

기본 신약개발과정 / 출처 : https://www.medigatenews.com/news/2408833263


1단계 기초연구에서 보이는 것처럼, 신약개발은 본디 Chemical 바운더리에서부터 신약개발을 시작합니다. 흔히 생물학 전공서적이나 논문을 보게되면 생물학적 반응을 in vivo(생체 내)/in vitro(생체 외) 로 구분지어 설명하기도 하는데 1단계에선 주로 in vitro(생체 외) 단계의 실험결과를 차용해서 개발에 착수하게 되죠.

 

즉, 1단계 개발 착수 과정에서 인체 내부 상호작용에 대해서 확신하기가 힘듭니다. 반면 신약 사업이 거쳐가야하는 임상은 인체의 내 생물학적 상호작용과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함이죠. 이 괴리가 신약 실패 리스크의 주 원인이 됩니다. 바이오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이라면 임상때가 되면, 도살장에 내몰린 소처럼 발발 떨며 마음 졸인 경험 한번씩 있을겁니다.


반면 지노앤컴퍼니에서 구축한 지노클 GNOCLE™ 플랫폼에서는 시작단계에서 병원 내 임상데이터를 차용합니다. in vivo(생체 내)에서 벌어지는 여러 생물학적 작용을 참고하여 신약 개발의 기틀로 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신약 개발 실패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당사에서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업체의 신약개발 실패는 치명적이다. / 출처 : MotionElements

 

저 동탄참새의 사견을 조금 더 덧붙이겠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할때 가장 먼저 보는게 되는건 신사업입니다. 이 회사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 에 대한 내용이죠. 실제로 Cash-Cow가 막강하지만 사양산업으로 접어들어 건강한 투자처라고 판단하기 어려운 업체들이 다수 있습니다.


지놈앤컴퍼니와 같은 바이오업체에선 신약개발이 곧 신사업으로 직결됩니다. 하나의 아이템이 그 회사의 사업운을 결정짓는게 바이오 분야의 특징이죠. 분명 다른 일반적인 산업분야와는 독특하고도 차별화된 지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바이오 업체에 투자할때는 지표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지금 만성적자에 시달리더라도 신약 하나가 성공한다면? 그 회사는 몇십배 몇백배 성장할 수 있고 그게 곧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대표하니까요. 반면에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모 아니면 도식의 위험한 특성이죠. 신약 개발 실패는 그 회사의 명운을 달리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지놈앤컴퍼니의 지노클 플랫폼은 타 바이오업체보다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신약 검토단계에서부터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 착수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패 리스크가 타 업체보다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GEN-001 : 그래서 신약 사업의 이정표는?

그래서 가장 중요하고 궁금한 생각하는 신약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있을까요? 지놈앤컴퍼니 신약사업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마이크로바이옴은 장내 미생물 균총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마이크로바이옴은 바이오의약품에서 새롭게 부상한 분야이며, 이를 활용해 희귀질환 등 질병치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신약 개발 아이템을 설명하며 부연설명드리겠습니다.

 

구 분 품 목 제 품 설 명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GEN-001 면역항암치료제 / 현존 치료제가 없는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개발 / 미국 임상 1, 1b상
SB-121 자폐증치료제 / 현재 자폐증 치료제는 전무한 상황 / 미FDA 임상 1상 완료
GEN-004 산과질환 치료제 / 동물실험간 배아착상률 증진효능 / 전임상 진행 중
GEN-501 피부질환 치료제 / 아토피 및 항암발진의 두가지 적응증으로 개발 중

 

지놈앤컴퍼니에는 4개의 신약사업이 있는데, 이중 주력 제품은 'GEN-001' 입니다.
'GEN-001'은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분리 동정한 마이크로바이옴의 단일균주를 주성분으로 한 경구용 치료제 후보 물질입니다.


당사에 따르면, 현존하는 치료제로는 임상 타깃 환자중 20~45%만이 면역항암제에 반응한다고 하는데요. GEN-001은 나머지 비반응군 환자들을 위한 대안으로 병용요법을 통한 효능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합니다.

지놈앤컴퍼니는 19년 12월에 머크/화이자와 'GEN-001' 항암제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임상시험 협력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지놈앤컴퍼니가 임상시험의 전 과정을 총괄하며, 머크와 화이자는 임상시험 운영에 대한 자문 제공 등 임상시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협력합니다.

 

또한, 지난 4월 항암 마이크로바이옴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시험계획(IND) 승인 이후, 머크/화이자의 면역항암제(아벨루맙)와 암환자 대상 병용 임상 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추가로 이 과정에서 머크와 화이자는 임상2상까지 관여하는 것으로 2차 공동연구개발 조약을 맺기도 하였습니다.

 

 


독일의 신뢰성이 있는 머크와 화이자가 계속하여 임상과정에서 참여의사를 밝히며 공동연구개발을 맺고있고, 또한 해외 판매 파트너로 LG화학과 파트너쉽을 맺는등 주요 기업들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놈앤컴퍼니는 머크/화이자와 공동개발 조약을 꾸준히 체결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 美 CDMO 인수 : 지놈앤컴퍼니 투자 안전성을 증명하는 근거

지놈앤컴퍼니가 미국 마이크로바이옴 CDMO 생산법인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연구개발을 넘어 생산 영역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CDMO는 위탁개발생산(CDMO, 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 입니다. 국내에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대표적인 CDMO 업체입니다. 즉 제조에 특화된 바이오 업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히 딱 맞는 비유는 아니지만, 반도체 산업으로 비교를 하자면 TSMC/삼성파운드리 처럼 위탁제조에 특화된 업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뜬금없는 소리를 하나 해보겠습니다. 바이오기업은 연구개발만으로도 주주들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모럴헤저드 기업도 많이 나오곤 하는데요. 우선 비교적 최근 이런 이슈를 다룬 기사 하나를 링크해드릴테니 꼭 한번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때 시총 2위였던 신라젠, 모럴헤저드 기업 이슈로 지난 11월 상장폐지 기로에서 섰던 바있다.

 

지놈앤컴퍼니 CDMO 인수 시도를 설명하다 갑자기 왠 모럴헤저드냐! 하시겠습니다. 이러한 배경은 곧 지놈앤컴퍼니가 투자하기 안전한 투자처임을 반증하는걸로 생각하심 됩니다.


앞서 CDMO 인수 시도는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제조에도 큰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이건 무슨 이야기일까요? 본인들의 기술과 데이터에 확신이 있고, 그러다보니 직접 유통과 제조 프로세스를 책임질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지놈앤컴퍼니가 모럴헤저드 기업이었다면? CDMO 인수 시도는 전혀 없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행보는 곧 지놈앤컴퍼니 기업의 안정성을 증명하는 근거로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지놈앤컴퍼니는 15년도에 설립된 스타트업 바이오업체 치고는 꽤 많은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DMO 인수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신약 종류별로 공급 물량 추이를 보며 생산 라인을 조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또한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또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CDMO 인수를 시도하고자하는 나라는 북미입니다. 북미는 이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 역시 투차처로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 지놈앤컴퍼니 주가 분석

지놈앤컴퍼니는 지난 8월 11일부터 꾸준히 우상향했습니다. 8월 11일은 위에서 설명드린 지놈앤컴퍼니 주력 파이프라인인 GEN-001 의 2차 임상 실험 신청 일자였습니다.

그러나 9월 7일 금일 큰거래량이 실리며 급락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급락 관련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고, 다만 금일 제약 테마 주가가 약세를 보인만큼, 테마 하락장에서 급한 조정이 온 것으로 이해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21년 9월 7일은 제약주가 조정장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이오주의 특징 때문에, 적정주가를 산정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신약 개발이 성공적으로 된다면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겠죠. 하지만 그 기간 동안 적정주가를 예측하는건 아마 미래를 내다보지않고서야....

 

이런 사유로 지놈앤컴퍼니는 적정주가 예상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 의견

 

오늘은 종합적으로 지놈앤컴퍼니의 종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특히 국내에는 마이크로바이옴 의약 개발을 하는 업체가 생소하다보니, 저 또한 공부를 많이 하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바이오업체와 비교해봤을때 지놈앤컴퍼니의 행보는 투자처로서 아주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당사에서 낸 데이터나 근거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업들과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LG화학에서 판매파트너쉽을 맺는 등의 모습이 믿음직해보입니다.

 

또한 최근 북미 CDMO 인수 시도에서 해당 업체의 신약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어, 그 또한 긍정적인 시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인수가 확정되지 않았으니, 많은 자료를 검토해보시고 신중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저 동탄참새는 지놈앤컴퍼니를 바이오업체로서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바이오 산업 특성상 임상 실패가 곧 주가 급락의 주요 원인이 되기에, 이런 리스크를 충분히 감안하여 여유자산으로만 투자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써 지놈앤컴퍼니 종목 주가 및 종목 분석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탄참새 올림.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달려있으니 해당 본문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신중한 판단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